3개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분리각은 이론상으로 중요하기도 하지만, 게임에서 많이 나오는 각의 형태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포지션 플레이를 하기에 한결 수월하다. 

플레이어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는 있어도 대부분 그림과 비슷한 방향으로 수구가 진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복 연습을 통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 놓으면 포켓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회전은 상단 당점(12시 방향)을 겨냥 후 부드럽게 밀어치기를 해야 한다. 스트로크 시에 손에 힘을 주게 되면 수구의 진행 방향이 그림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수구의 진행 방향이 그림과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면 타법이나 수구의 당점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회전을 주었을 때는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회전을 준다는 것은 공을 비틀어 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수구의 진행 방향이 조금 달라지게 된다. 그 비틀림의 방향을 연습을 통해서 플레이어가 느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필자는 회전을 주게 되면 무회전으로 수구를 칠 때보다 약간 두껍게 두께를 겨냥하는데 그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연습으로 자신에게 맞는 두께를 찾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3~4회에 걸쳐서 이러한 형태의 포지션 플레이를 연습해 보자.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