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쿠션 난구풀이

과거 세계적인 선수의 경기 장면을 쉽게 볼 수 없던 시절에 블롬달의 수구의 회전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큐를 길게 내미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동작을 따라 하던 기억이 난다.   

3쿠션 경기에서 회전 없이 곧게 뻗어주는 스트로크도 정확한 수구의 분리각이나 시스템 적용에 필요한 요소지만, 수구의 회전력을 증대시켜 이동 경로의 한계치를 높이는 기술 또한 강력한 무기가 되기도 한다.  

2개의 적구가 쿠션에 완전히 붙어 있는 상황(frozen이라 불림)에서 3쿠션을 만들어 내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제1적구의 거의 정면을 겨냥하고 수구의 중심높이 근처에서 당점을 설정하면 수구는 매우 느린 속도로 이동한다.

득점이 가능한 대각선 X라인의 1포인트 간격 더 왼쪽으로 짧은 쿠션 지점을 2쿠션 지점으로 수구를 보낼 수만 있다면 3쿠션 지점이 정확하진 않아도 강력한 회전력으로 득점이 가능해진다. 

그림의 배치는 8시 당점을 주고 쳤지만, 수구의 회전을 살리기 위해서는 중심라인, 즉 3시, 9시 위아래로 1팁 정도로 치는 것이 유리하다.

실제로 2팁이나 1.5팁의 당점으로 비틀어 치는 것이 더 많은 회전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왼쪽 회전은 시계 방향으로, 오른쪽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큐를 돌려주어야 목표로 한 회전을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