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승째에요" 우승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스롱 피아비.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7승째에요" 우승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스롱 피아비.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캄보디아 특급' 스롱 피아비(블루원리조트)가 '웰뱅 여왕' 임정숙을 꺾고 새로운 웰뱅 타이틀의 주인이 됐다. 특히 스롱은 LPBA 통산 7승을 달성하며 'LPBA 최다 우승자' 타이틀까지 손에 넣었다.

이번 시즌 2차 투어 '실크로드-안산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가짜 매니저' 사건으로 한바탕 소동을 겪은 스롱은 이후 경기력이 급격히 떨어지며 64강에서 두 차례나 탈락하는 수모를 겪고 7개월 만에 결승에 진출했다.

스롱은 결승전을 앞두고 "캄보디아의 가족들을 위해서, 그리고 한국에서 일하는 캄보디아 노동자들을 위해서 꼭 우승하고 싶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내가 잘해야 캄보디아 사람들이 힘과 희망을 얻는다. 한국 사람들이 '피아비 안다'고 하는 것만으로도 캄보디아 사람들은 너무 자랑스럽고 감동스럽다고 눈물을 흘린다. 내가 우승해서 이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싶다"고 우승을 해야 하는 이유를 전했다.

다음은 우승 후 스롱 피아비의 기자회견 전문이다.

우승 기념 기자회견 중인 스롱 피아비
우승 기념 기자회견 중인 스롱 피아비

오랜만의 우승이다. 기분이 어떤가?

너무 힘들게 우승을 하다보니 눈물도 안 나오더라.

2차 투어 우승 후 성적이 부진했다. 이유가 있나?

우승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테이블 앞에 서는 순간 두려웠다. 오늘 경기도 그동안의 느낌과 감각을 다 잊어버렸다. 테이블 앞에서 어떻게 쳐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울 뻔했다. 특히 2세트에서 졌을 때는 포기하고 싶었다. 공을 치는 게 내 마음대로 안됐다. 임정숙 선수가 뱅크샷을 잘 쳐서 계속 뱅크샷을 줄까 봐 걱정했다. 원뱅크샷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잘 치는지, 배우고 싶을 정도다.

3세트부터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쉬는 시간에 화장실에 갔는데, 에버콜라겐 때 우승한 기억이 났다. 그때도 1-3으로 지고 있다가 이겼다. 한 세트만 따내면 마음이 좀 편하게 경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한 세트만 따자는 생각으로 경기에 임했다.

신중하게 마지막 샷을 겨냥하고 있는 스롱 피아비.
신중하게 마지막 샷을 겨냥하고 있는 스롱 피아비.

6세트에서 9점을 만들고, 마지막 2점을 3이닝 동안 놓쳤는데. 

평상시에 편하게 맞는 공이었는데, 잘 안 맞았다. 편하게 치면 그냥 맞는 공이었는데, 괜히 안 맞을 것 같은 느낌에 조심스럽게 치다 보니까 안 맞았다.

2차 투어 이후 7개월 만에 우승을 했다. 이번 우승까지 누구의 도움이 가장 컸나?

TPO-K의 전남수 사장님이 "네가 맨날 혼자 우승하면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냐"고, "너도 힘든 순간을 겪어봐야 성장한다"는 말을 해줬다. 특히 선수 출신이다 보니 공의 원리 같은 걸 많이 알려줬다. 10시간 걸리는 거리라도 도움이 된다면 가야 된다는 생각에 매일 일산까지 왔다 갔다 하면서 연습했다. 도움이 많이 됐다.

우승 후 큐를 번쩍 든 스롱 피아비.
우승 후 큐를 번쩍 든 스롱 피아비.
스롱 피아비가 블루원리조트 구단 관계자 및 팀 동료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스롱 피아비가 블루원리조트 구단 관계자 및 팀 동료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차 대회 우승할 당시 힘든 일을 겪었다. 그 뒤로 성적이 안 나왔는데, 그 사건이 경기력에 영향을 미쳤나?

안산 대회 때 외롭고 힘들었는데, 그런 사건이 생기니까 더 힘들었다. 내가 잘못을 안 했는데도 사람들이 나만 공격하는 것 같았다. 무서웠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경기력에도 영향이 있었다.

앞으로 계획은?

아무것도 욕심내지 않고 연습만 하겠다. 연습하는 게 너무 재밌고 좋다. 우승을 하면 지난 힘든 일들이 싹 없어진다. 그동안 남편이 연습 그만하고 바다에 가서 회 먹자고 했는데, 연습한다고 못 갔다. 일단 내일은 남편이랑 바닷가에 놀러 갈 생각이다.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