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세양. 사진=인천/김민영 기자
허세양. 사진=인천/김민영 기자

2023년 한국 당구의 새로운 역사가 하나 탄생했다.

허세양(충남체육회)이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23 세계스누커-잉글리시빌리어드선수권대회'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8강에 입상한 것.

허세양은 조별 예선리그 두 경기 모두 4-0의 전승을 거두고 본선 42강에 올라 전체 순위 2위로 32강에 올랐다.

32강에서 오만 알리(이라크)를 4-0으로 물리친 허세양은 16강에서 이집트의 미나 아와드를 5-1로 꺾고 8강까지 진출했다. 조별 예선리그와 본선 42강, 32강을 거치는 동안 단 한 프레임도 지지 않은 허세양은 16강에서 단 한 프레임을 잃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8강에서 2022년 월드게임 우승자인 홍콩의 청카와이와 맞붙은 허세양은 2-7로 패해 도전을 마쳤다.

이로써 허세양은 한국 스누커 선수 중 유일하게 세계스누커-잉글리시빌리어드선수권대회에서 8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인천에 마련한 개인 연습장에서 매일 훈련하는 허세양.
인천에 마련한 개인 연습장에서 매일 훈련하는 허세양.

사실 허세양은 중국에서 귀화한 선수다. 허세양은 중국에서도 12년간 당구선수로 활약했다.

"내가 선수를 할 당시만 해도 중국도 스누커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 그래서 그만두고 한 5년 정도 당구를 안 쳤는데, 한국에 와서 우연히 스누커를 잘 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소리를 듣고 다시 스누커를 연습하기 시작했다"고 다시 당구 선수로 돌아온 계기를 설명한 허세양은 당구연맹 차원에서 스누커에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했다.

"캐롬이나 포켓볼 종목은 대회마다 새 당구대를 사용하는데, 지금 대회에서 사용하는 스누커 당구대는 인천인도어아시안게임에서 사용했던 테이블로, 놀랍게도 10년째 사용하고 있는 테이블이다. 스누커는 정교하게 살살 치는 공이 많은데, 연맹 대회에 나가서는 그렇게 못 친다. 공이 직진으로 가지 않고 휜다"고 열악한 경기 환경에 대해 성토했다.

그는 연맹의 초 제한 룰에 대한 반대 의견도 제시했다.

"우리나라만 스누커 경기에 40초 제한 룰이 있다. 스누커는 다른 당구 종목에 비해 공이 많고, 테이블이 커서 40초 룰이 맞지 않다. 공의 수만큼 경우의 수가 많아 최상의 경기를 위해서는 더 오래 생각해야 한다"며 "40초로는 테이블을 한 바퀴 도는 여유도 가질 수 없다. 초 제한을 두려면 최소한 시간이라도 여유 있게 2~3분은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초 제한 때문에 선수들은 충분히 생각하지 못하고 대충 치게 되고, 오래된 테이블은 선수들의 왜곡된 경기력을 가져올 것"이라며 "결국 대충 치는 게 습관이 돼서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다"고 말하며 한국 선수들이 스누커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허세양.
허세양.

그는 "이번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것도 초 제한에 대한 초조함 없이 충분히 고민하고 최상의 경기를 할 수 있어서 8강까지 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회 동안에는 얼마나 좋은 성적을 냈는지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 그저 한 판 한 판 치다 보니 8강까지 갈 수 있었다. 사실 세계적인 선수들과 우리 한국 선수들의 수준 차이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 시합에서는 누가 이길지 모른다. 지난 3월에 열린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카타르 선수에게 2-4로 졌는데, 이번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그 선수가 우승을 했다. 이번 세계선수권 조별 예선에서는 2021년 세계선수권 우승자를 내가 4-0으로 이겼다. 그리고 8강에서는 대회 준우승을 한 선수에게 졌다. 이 선수들 실력이 나보다 좀 높았지만, 시합했을 때는 나도 기회가 있었다."

지난 11월 27일 대한당구연맹은 허세양, 이대규, 박용준, 백민후 등 4명의 선수를 스누커의 본고장인 영국으로 첫 파견 훈련을 보냈다. 우리 선수들은 세계 랭커인 자오신통과 장안다 등과 함께 일주일 동안 영국에서 훈련을 마치고 12월 3일 돌아왔다.

"연맹에서도 2030년 도하아시안게임을 대비해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처음 영국 파견 훈련 소식을 들었을 때 너무 깜짝 놀랐다. 왜 잘해주는 거지?(웃음) 연맹에서 스누커에도 관심을 조금씩 갖는 듯해서 기뻤다."

마지막으로 "캐롬, 포켓볼, 스누커를 다 쳐본 사람은 스누커가 정말 재밌는 종목이라고 말한다. 공이 많고, 수비도, 포팅도 할 수 있다. 경기를 다 끝내면 어려운 만큼 그 만족도가 정말 높다"고 스누커의 매력을 설명한 허세양은 "가족들이 모두 한국에 있고, 한국으로 귀화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미련은 없다. 한국을 대표하는 스누커 선수로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각오를 전했다. 

 

(사진=인천/김민영 기자)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