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DAM 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EDAM 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 겸 가수 아이유가 안전한 팬덤 문화를 위한 팬 에티켓을 공지했다.

17일 소속사 EDAM 엔터테인먼트 측은 공식 팬 카페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의 안전 보호를 더욱 강화하고 건전한 팬덤 문화 형성을 위해 아이유 팬 에티켓을 안내해 드린다”라고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소속사는 “아티스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는 사적 공간의 방문을 금지한다. 사적 공간 방문, 해외 스케줄을 위한 공항 입・출국 시 현장 생중계・촬영, 일정 범위로 아티스트에게 밀착하는 행위 등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 스태프와 경호원의 안내를 따르지 않고 무단으로 이탈하거나 인솔 지역을 벗어난 출입 금지 구역(대기실, 주차장 등)에 진입하는 행위, 타 아티스트 팬과의 과도한 분쟁, 현장 스태프 및 경호원에 대한 폭언/폭행 등 독단적인 판단하에 팬과 아티스트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행위 등도 나열됐다.

이어 “상기 사항에 준하여 기타 팬으로서 하지 말아야 하거나 팬덤으로부터 지탄받을 수 있는 사회 통념적 부적절한 행위를 일체 금지한다”라며 “해당 팬 에티켓을 위반하는 행위 적발 시 사전 경고 없이 아이유 공식 팬클럽 ‘유애나’의 가입 자격 및 혜택이 제한 또는 박탈될 수 있다. 또 에티켓을 위반하는 행위의 정도가 심각하여 범법 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시, 민・형사 등의 법적 조치가 있을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지난 6일 아이유는 자신을 상대로 한 살해 협박 신고가 접수돼 곤욕을 치렀다.

이 때문에 소속사 사옥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옥, 아이유 본가로 수사기관이 긴급 출동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