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팍 샤커. 사진=투팍 홈페이지
투팍 샤커. 사진=투팍 홈페이지

미국의 전설적인 래퍼 투팍 샤커의 살인 사건 용의자가 27년 만에 검거됐다.

미국 CNN에 따르면, 29일(현지 시각) 오전 라스베이거스 경찰은 투팍의 살인 용의자로 전 갱단 두목 듀언 키스 '케프 D' 데이비스를 검거했다고 밝혔다.

주 검찰은 대배심에서 '케프 D'에 대해 투팍 살인 사건과 관련해 총기를 사용한 살인 혐의로 기소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투팍의 가족은 27년 동안 정의를 기다려 왔다"며, "수사는 1996년 9월 7일 시작돼 이래로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투팍은 지난 1996년 9월 7일 괴한이 쏜 총에 맞아 숨졌다. 무려 27년 만에 범인이 잡힌 것.

투팍 살해 용의자로 검거된 듀언 키스 ‘케프 D’ 데이비스. 사진=AP연합뉴스
투팍 살해 용의자로 검거된 듀언 키스 ‘케프 D’ 데이비스. 사진=AP연합뉴스

경찰은 투팍이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컴튼에 있는 두 갱단 사이의 보복에 의해 희생된 것으로 판단했다.

사건 당일 투팍 일행은 라스베이거스 한 호텔에서 열린 복싱 경기를 관람하러 갔고, '케프 D'도 일행과 함께 복싱을 보기 위해 그곳을 찾았다. 그러나 '케프 D'의 일행 중 한 명인 조카가 호텔에서 투팍 일행에게 구타를 당하자, 복싱 경기 후 총을 구해 파티 장소로 가는 투팍 차량에 총격을 가했다.

경찰은 "데이비스는 이 범죄를 저지른 조직의 총격 명령자였다"며, "그는 이 범죄를 위한 계획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투팍은 1990년대 미국 힙합계의 전설로, 그래미상 후보에 여섯 차례 노미네이트되었으며, 2017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