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서는 3쿠션 선택법의 제1원칙을 설명했고, 이번 호에서는 제2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제2원칙은 큐볼의 1쿠션 지점이‘자연각(분리각이 전진 방향 약 25~40도)’범위 내에서 가능한 선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연각 범위 내에 있어야 큐볼의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고, 중상단 이상의 당점에서 C스트로크가 가능해진다.

 

위의 경우 1쿠션 지점이 자연각 범위 내에 있는 <그림2>의 경로를 선택해야 한다. <그림1>은 1쿠션 포인트가‘인위각(당점이 내려가야 하는 각도, 45도 이상)’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가속(acceleration)이 필요하고, 키스도 피해야 한다.

 

위와 같은 유사한 상황에서 <그림3>과 같이 무의식적으로 3쿠션으로 시도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이 경우도 <그림4>처럼 1쿠션 포인트가 자연각인 4쿠션을 시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림5>의 인위각인 옆돌리기를 배제하고 <그림6>과 같은 경로를 택해야 득점 확률이 높아진다.

 

위 그림의 경우도 <그림7>과 같이 예민한 각도에 있는 5쿠션보다는 <그림8>과 같은 3쿠션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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