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하나페이의 주장 김병호. 사진=빌리어즈앤스포츠 DB
하나카드 하나페이의 주장 김병호. 사진=빌리어즈앤스포츠 DB

하나카드 하나페이가 이번 시즌 최고의 성적을 거둔 NH농협카드 그린포스를 꺾고 프로당구 팀리그 '웰컴저축은행 PBA 팀리그 2023-2024' 포스트시즌 파이널에 올랐다. 자신들을 상대로 6연승을 거둔 팀을 단 3승으로 막았다.

정규 리그에서 NH농협카드는 하나카드에 전승을 거두고 포스트시즌에 올라왔다.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도 세트스코어 0-4로 하나카드를 꺾고 먼저 1승을 챙겨 대부분 NH농협카드의 우위를 점쳤다. 하지만 하나카드는 세 번의 승리로 포스트시즌 파이널 진출을 결정짓고 NH농협카드를 돌려세웠다.

플레이오프 2차전에 오더를 재정비한 하나카드는 NH농협카드에 4-0으로 승리를 거두고 전날의 패배를 설욕했으며, 3차전에서도 풀세트 접전 끝에 4-3으로 승리, 4차전에서 4-1 승리를 거두고 먼저 3승을 차지하며 파이널 진출을 확정했다.

 

포스트시즌 파이널 진출을 확정지은 후 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병호.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포스트시즌 파이널 진출을 확정지은 후 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병호.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NH농협카드를 이기고 파이널에 올랐다. 소감이 어떤가?

파이널에 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고, 우리 선수들을 믿었다. 파이널에 올라가게 돼서 고맙고 감사하고 또 너무 기쁘다.

NH농협카드를 이기고 파이널에 오를 수 있을 거라고 예상했나?

비록 정규 리그에서 전패를 당했지만, 3-4로 진 경기도 좀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조금만 더 뭉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5라운드와 준플레이오프를 거치면서 팀원들의 경기력이 살아나는 걸 보고 농협카드여도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예상했다.

사실 농협카드가 1등 팀이었기 때문에 1등한테 지면 그래도 마음이 좀 덜 불편하니까 우리는 마음 편하게 경기를 했다. 솔직히 이겨서 좋기도 하지만 보미를 생각하면 좀 찜찜한 부분도 있다. 경기 끝나고 하이파이브를 하는데, 보미가 잘 안 하려고 하더라.

첫 시즌 포스트시즌에서도 김보미 선수 팀이 아빠 김병호 선수 팀에 졌다. 이번에도 아빠가 또 딸을 가로막았다.

보미는 아직 나한테 안된다. 실력을 더 길러서 와야 한다. (웃음)

벤치 타임아웃을 부르고 김가영에게 조언을 하는 김병호.
벤치 타임아웃을 부르고 김가영에게 조언을 하는 김병호.

상대 팀으로서 NH농협카드의 패인은 뭐라고 생각하나?

내 생각에 농협카드의 패인은 보미가 아닐까? 내가 조재호 선수한테는 질지 몰라도 김보미한테는 아직 이기지 않나. (웃음) 농협카드가 막강 멤버를 가지고 있지만, 둘째 날 우리가 4-0으로 이기면서 뭔가 휘청거렸던 것 같다. 우리가 1차전에서 0-4로 졌는데, 2차전에서 4-0으로 똑같이 갚아줬다. 그러면서 하나카드가 좀 달라졌다고 느끼면서 살짝 당황한 것 같다. 확실히 2차전에서 우리가 기선제압을 잘한 것 같다.

정규 리그부터 파이널에 오기까지 순탄한 과정은 아니었다.

4라운드 전까지는 살짝 삐걱거리는 부분이 있었지만, 4라운드부터 팀워크가 조금씩 좋아지더니 5라운드부터는 점점 좋은 성적을 냈고, 파이널에 갈 수 있을 정도로 팀워크가 단단해졌다. 팀원들을 믿었더니 결국은 자기 역할을 해줬다. 믿음의 힘이 팀원들의 단합을 만들어낸 것 같다.

김진아가 포스트시즌 오더에서 배제되고 있는데, 파이널에서도 김진아의 자리는 없나?

일단 김진아 선수도 우리 팀의 승리가 더 중요하다고 자기는 신경 쓰지 말고 오더를 짜라고 했다. 대신 자기는 응원을 열심히 하겠다고. 진아가 한 발짝 물러서니까 가슴이 좀 짠하다. 스스로 이런 말까지 할 때 본인은 얼마나 수많은 감정으로 힘들었을지 생각하니까 대견하고 이쁘다. 파이널 오더는 초반에는 지금처럼 갈 것 같다.

주로 1세트에 김병호와 호흡을 맞춰 안정적인 경기력을 보여준 응우옌꾸옥응우옌.
주로 1세트에 김병호와 호흡을 맞춰 안정적인 경기력을 보여준 응우옌꾸옥응우옌.

계속 오더에서 배제되면 다음 시즌에도 김진아의 자리가 있을 거라는 보장이 없을 것 같은데.

김진아 선수가 득점은 많이 없었지만, 5라운드 때 김가영과 2세트에서 디펜스도 잘하고 김가영이 점수를 낼 수 있게 도왔다. 덕분에 우리 팀이 포스트시즌에 올라올 수 있었기 때문에 김진아도 수훈을 세웠다고 생각한다. 초클루나 김진아나 다 똑같이 중요한 선수다.

김병호 선수만 유일하게 파이널 경험이 있다. 두 번째 파이널 진출 소감이 어떤가?

그때 기분이랑 지금이랑 좀 많이 다른 것 같다. 그때는 첫해라 그냥 어리둥절했는데, 이제는 그 느낌을 아니까 그 기분을 한 번 더 느끼고 싶다. 그때보다 지금이 더 기분 좋은 것 같다.

경험자로서 파이널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뭘까?

팀원에 대한 믿음이다. 팀원들 간에 약간의 불신만 있어도 알게 모르게 응원할 때 티가 난다. 7명의 팀원이 똘똘 뭉쳐서 화이팅을 외칠 때와 껄끄러운 한 명이 있을 때는 확연히 다르다. 무엇보다 이 7명의 팀원이 다 똘똘 뭉쳐야 된다. 그래야 1점이라도 더 치고, 그 1점이 승패를 나눌 수도 있으니까. 

(사진=고양/이용휘 기자, 빌리어즈앤스포츠 DB)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