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경찰청 수사 시작... 27일까지 통합하지 못하면 퇴출 1순위

<사진 = 빌리어즈>

[빌리어즈=김탁 기자] 체육단체 통합의 법정기한인 3월 27일일까지 통합을 완료하지 못하는 종목별 단체는 예산 지원 중단, 심하면 종목 자체가 퇴출을 당하게 된다.

통합을 총괄하는 통합설립기획단 관계자는 "현재 43개 종목 중 27개 종목이 통합을 완료했고 법정기한까지 36개 종목이 통합 총회를 보고했다. 나머지 7개 종목 중 비리 문제가 터진 2~3개 종목을 제외하면 기한 내에 모두 통합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구는 아직 통합 관련 보고가 올라오지 않고 있다. 통합을 법정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하는 종목은 지원금 중단은 물론, 심하면 종목 자체가 퇴출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체육단체 통합 e뉴스레터> 제22호 발췌.

대한당구연맹은 최근 임직원 횡령 비리가 터졌고, 국민생활체육 전국당구연합회는 내부 봉합이 이뤄지지 않아 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 단체 모두 관리단체가 돼서 집행부 전원이 퇴진하고 지원금이 중단되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현 체육계 상황으로 보면 아예 종목 자체가 퇴출당할 가능성 쪽에 무게가 실린다.

최근 몇 년 동안 체육 정책에 반발하거나 정해진 기한을 지키지 않는 단체는 지원금은 물론, 심지어 직원들의 급여까지도 삭감했다.

대한당구연맹도 지난 2014년 문체부 감사에 반발하여 정기총회 결과를 늑장 보고했다가 지원금 3천여만원이 삭감되기도 했다.

현재까지 당구를 비롯한 수영, 우슈, 보디빌딩, 야구, 댄스스포츠 등이 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영은 전무이사와 이사 등이 횡령 혐의로 구속되어 이미 관리단체로 지정됐고, 야구도 보조금 전용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어서 통합 법정기한이 불과 보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기한 내 통합을 완료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당구는 지난달 발표된 문체부 스포츠비리신고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라 최근 경찰청에서 대한당구연맹 임직원들에 대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기한 내 통합을 완료해도 임원 및 직원들에 대한 수사결과에 따라 통합단체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6시에는 서울 송파구 중식당 어양에서 '제1차 당구 종목 통합추진위원회의'가 열려 27일까지 통합을 마치기 위한 첫 테이프를 끊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