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당구의 새로운 경기 방식, 레이아웃 3쿠션당구의 혁명적 변화, 골프처럼 기록 중심의 경기 방식 제안
김탁 기자 | 승인 2016.03.11 12:49

[빌리어즈=김탁 기자] 더욱 박진감 넘치는 3쿠션 경기를 위한 새로운 경기 방식이 창안되었다.

공격형 3쿠션을 강조하고 대회에 출전한 선수가 중도에 탈락하는 일 없이 마지막 날까지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골프 투어와 유사한 형태의 경기 방식이다.

대회 전체를 방송으로 중계할 수 있어서 스폰서와 관중, 시청자 등의 관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따라서 지금의 전통적인 1 대 1 경기 방식보다 부가가치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에 사는 김태석 씨가 창안한 ‘레이아웃 3쿠션’은 기존의 전통적인 1 대 1 방식 3쿠션 경기를 ‘1 대 다수’의 기록경기 방식으로 전환한 새로운 종목이다.

얼마나 많은 득점을 올릴 수 있는가가 승패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대방 한두 명의 득점을 방해하는 수비 전략은 의미가 없다.

자신의 이닝에서 최대한 득점을 많이 해야 평점이 올라가고 그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이 ‘레이아웃 3쿠션’ 경기다.  

창안자 김태석 씨는 “당구는 지금까지 인간이 개발한 최고의 스포츠다. 3쿠션은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는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종목임에도 불구하고 경기 방식의 변화를 이루지 못해 정체를 겪고 있다”며 “공격형 플레이를 강조할 수 있는 경기 방식으로 발상의 전환을 이뤄야만, 3쿠션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다”고 말했다.  

당구는 구조적인 문제로 외형을 넓히는 것, 즉 시장 규모를 확대시키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레이아웃 3쿠션은 수비 플레이로 인한 지루한 경기 진행 문제, 대회 중간에 선수가 패하면 더 이상 기회가 없어서 관중의 관심과 열기도 같이 사그라지는 문제, 방송 중계가 단편으로 끊어져 스폰서들의 연속적 노출이 불가능한 문제 등 이러한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당구의 내재되어 있는 단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경기 방식이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고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레이아웃 3쿠션’은 엘리트 선수들의 경기뿐만 아니라 동호인들도 여러 명이 모여 즐길 수 있는 경기 방식이다. 16이닝을 1라운드로 평점을 계산하고 이를 공인 평점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레이아웃 3쿠션 공식사이트(www.layout3c.com)에는 평점을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최근 15경기의 결과에 따라 공정한 핸디캡이 산정되므로 언제, 어디서, 누구와 경기를 하더라도 휴대전화만으로도 공인 평점을 확인할 수 있다.

동호회의 정기모임에서도 레이아웃 3쿠션 경기 방식을 적용하면 더욱 재밌게 경기를 할 수 있다. 보통 3~4라운드까지 경기를 치른 후 평점을 환산하여 순위를 정하기 때문이다.

김태석 씨는 “동호회에서 직접 시범경기를 해본 결과, 대회 중간에 탈락해서 다른 사람들 경기를 구경만 하는 일 없이 마지막까지 대회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호응도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경기 방식의 전환으로 3쿠션 경기도 골프처럼 전 경기를 생중계할 수 있다.

당구도 기록경기 방식을 도입하게 되면 경기력 측정이 더욱 객관적인 스포츠로 발전할 수 있고, 전 세계 공통의 핸디캡 체계가 이뤄질 수 있다.

또한, ‘레이아웃 3쿠션’은 한국이 종주국인 종목이므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3쿠션 시장을 갖고 있는 한국에서 레이아웃 3쿠션의 시스템을 갖출 경우 ‘스포츠 한류(韓流)의 바람’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스포츠 한류에 대한 국가적 지원 정책이 시도되는 시류와 맞물려 한류화 종목으로 국가적 지원을 끌어낼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갖게 한다.
 

대회 진행의 차이

기존의 1 대 1 경기 방식 레이아웃 3쿠션
모든 선수들이 1 대 1 방식으로 경기 3인 또는 4인 1조로 경기

N명이 참가하면 N-1회의 경기를 한다
(총경기 수가 너무 많다)

한 라운드에 16이닝.
3~4라운드 경기를 하므로 경기 수가 작다

경기가 너무 많아서
진행시간이 길고 지루하다
압축적이고 빠르게 진행되므로
대회 내내 긴장감이 유지된다
실력 있는 선수들이 중도에 탈락할 수 있다 실력 있는 선수가 컷오프되는 경우가 드물다
한 번의 기회가 경기 결과에 변수로
작용하지 않아서 박진감이 떨어진다
한 번의 실수가 순위 변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한 번의 다득점으로  
순위가 급상승할 수 있다
64강전에서 아무리 잘해도
32강전에서 탈락하면 그대로 끝이다
1라운드부터 최종라운드까지
합산 평점으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모든 참가 선수가 투어 전일 경기에 출전한다
운이 많이 작용하여 다승자를
배출하는 것이 어렵다
실력이 뛰어난 선수가 다승을 거둘 수 있고
기록에 따른 스타플레이어가  성장할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경기 방식으로
다양한 대회를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
인원, 순위 결정 방법 등을 다양화할 수 있어서
특색있는 대회를 만들 수 있다


중계 방송의 차이

기존의 1 대 1 경기 방식 레이아웃 3쿠션
한 테이블의 경기만 방송할 수 있다 모든 테이블을 동시에 방송할 수 있다
경기가 진행될수록 탈락자가 많아지고
시청자의 흥미는 반감된다
끝까지 우승자를 예상하기 어렵다,
경기가 진행될수록 긴장감이 상승한다
이기면 16강, 지면 탈락하는 방식의 진행으로
그날 경기 결과에 따라 순위가 고정되어 있다
골프와 달리 1이닝 다득점으로
순위 변동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이닝마다 순위가 크게 바뀐다
난구가 왔을 때 수비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하기 때문에 경기가  느슨해지기 쉽다
16이닝 안에 다득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예술구와 같은 시도가 훨씬 많이 나온다
중계진의 멘트와 자막의 범위가 한정된다 다양한 자막과 멘트로 진행 가능하다
대부분 녹화 중계로 현장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청률 상승이 어렵다
후반으로 갈수록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다양한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재미가 배가된다
경기 시간이 유동적이어서 생방송 편성,
광고 시간 설정이 어렵다
경기 시간이 안정적이며 생방송 편성이 쉽고
광고 시간이 5회 이상 확보된다
리그 편성, 경기 방식 등이 통제받기 때문에
자체적인 이벤트나 중계 편성이 어렵다
레이아웃 3쿠션의 종주국으로서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다

 

kimtak11@daum.net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알립니다광고문의정기구독신청기사제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19길 73 대조빌딩 3층 (우)03999  |  대표전화 : 02)338-6516  |  팩스 : 02)335-3229
등록번호 : 서울 라 00063  |  등록일 : 1986.10.13   |  발행인 : 김기제  |  편집인 : 김주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영
Copyright © 2017 빌리어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