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오픈 풀 챔피언십' 우승자인 제이슨 쇼와 그의 아내인 한국인 아라 쇼.  사진=매치룸멀티스포츠 제공
'하노이 오픈 풀 챔피언십' 우승자인 제이슨 쇼와 그의 아내인 한국인 아라 쇼.  사진=매치룸멀티스포츠 제공
드라마틱한 승리 후 우승의 세리머니를 하는 쇼. 
드라마틱한 승리 후 우승의 세리머니를 하는 쇼. 

베트남에서 사상 최초로 열린 프로포켓볼 '월드나인볼(WNT) 투어' 챔피언에 '이글 아이' 제이슨 쇼(스코틀랜드)가 등극했다.

지난 15일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WNT 랭킹 이벤트 '하노이 오픈 풀 챔피언십' 결승에서 쇼는 알빈 우샨(오스트리아)과 풀세트의 치열한 승부 끝에 세트스코어 13-12로 역전승을 거두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결승 초반에 쇼는 여러 번 실수가 나오면서 0-4까지 밀렸다. 1세트는 4볼 포팅 실수에 이어 점프 샷을 놓쳐 패하면서 출발이 좋지 않았던 쇼는 0-2로 뒤지던 3세트에서도 3볼 디펜스가 살짝 길어지면서 우샨이 커브 샷으로 해결한 뒤 0-3까지 뒤졌다.

4세트에서는 우샨의 완벽한 수비를 쇼가 스리뱅크 샷으로 포팅까지 성공시켜 관중석에서 탄성과 박수가 쏟아지기도 했으나, 7볼에서 큐 브릿지를 사용해 시도하다가 포팅 실수를 범하면서 0-4로 크게 벌어졌다.

5세트에서는 진기한 장면이 나왔다. 당구대 위에 공이 4개 남은 상황에서 쇼가 시도한 5볼과 9볼 캐롬 샷이 아깝게 실패하자 우샨이 5-9 캐롬 샷을 성공시켜 승리를 거두는 듯했으나, 큐볼이 코너 포켓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파울을 범하고 말았다.

9볼은 다시 포켓에서 빼낸 다음 프리볼을 받은 쇼는 5, 6, 8, 9볼을 모두 포팅에 성공하며 1-4로 첫 세트를 따냈다.

쇼는 6, 7세트를 런아웃하고 3-4까지 쫓아갔다. 8세트에서는 브레이크 샷에서 큐볼이 포켓에 들어가면서 스크래치 파울을 범했다. 우샨이 2볼이 여유롭지 않자 디펜스를 시도했는데 쇼가 다시 한번 스리뱅크 샷으로 풀어내다가 2볼을 맞히지 못해 두 번째 프리볼을 내주면서 패해 3-5가 됐다.

다음 9세트에서는 브레이크 샷에서 우샨의 스크래치 파울이 나오면서 프리볼을 받은 쇼가 마무리해 4-5로 따라붙었다.

결승에 앞서 손을 맞잡은 제이슨 쇼와 알빈 우샨. 
결승에 앞서 손을 맞잡은 제이슨 쇼와 알빈 우샨. 
관중들과 인사하며 경기장에 들어서는 쇼.
관중들과 인사하며 경기장에 들어서는 쇼.

10세트는 우샨이 어려운 공들을 처리하며 8볼과 9볼만 당구대 위에 남겨 뒀으나, 8볼에서 포팅 실수를 범하면서 5-5 동점이 돼 승부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흐름은 쉽게 쇼에게 넘어오지 않았다. 11세트에서는 우샨의 6볼-9볼의 컴비네이션 샷이 성공하면서 5-6이 됐고, 12세트 역시 우샨의 기막힌 5볼 디펜스가 적중했다. 이어서 우샨이 13세트부터 15세트까지 따내면서 5-10으로 다시 점수가 벌어졌다.

16세트, 쇼가 완벽하게 3볼을 디펜스하자 우샨이 원뱅크 점프 샷으로 3-4볼의 컴비네이션 샷을 시도했지만, 아깝게 실패하면서 승부의 변곡점이 시작됐다. 

쇼는 16세트를 따낸 뒤 17세트에서 기막힌 디펜스에 다시 성공하며 7-10으로 쫓아갔고, 18세트에서는 2볼이 전혀 길이 보이지 않자 마세 샷으로 멋진 묘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 샷이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관중들의 탄성이 또 한 번 쏟아지면서 관중들의 시선은 화려한 플레이를 펼치는 쇼에게 집중됐다.

결국,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우샨은 8볼에서 결정적인 실수를 범하면서 점점 무너졌다. 8-10으로 쫓아간 쇼는 어려운 포지셔닝을 해결하며 9-10으로 따라갔고, 20세트에서는 우샨이 장거리 2볼 포팅을 실패했으나 쇼가 4볼을 포지셔닝하다가 센터 포켓에 큐볼을 빠트려 9-11이 됐다.

21세트에서는 쇼가 장거리 2볼 포팅에 실패했는데 자연스럽게 디펜스가 되면서 10-11로 따라붙었고, 22세트는 브레이크 샷 후 2볼의 위치가 아주 좋지 않았지만, 이를 투뱅크 샷으로 포팅까지 성공하면서 마침내 11-11 동점을 만들었다.

화려한 플레이와 노련한 운영, 정확한 마무리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한 쇼는 23세트를 따내며 마침내 12-11로 역전에 성공했다. 다음 24세트에서 2볼을 뱅크 샷으로 멋지게 포팅시킨 쇼는 피날레 샷으로 이어가다가 5볼에서 포팅 실수가 나오면서 12-12, 마지막 세트에서 승패를 가리게 됐다.

결승 경기 장면. 
결승 경기 장면. 
대회장을 가득 메운 베트남 당구 팬들.
대회장을 가득 메운 베트남 당구 팬들.

어느 순간보다 중요한 마지막 브레이크 샷에서 우샨은 길게 호흡했다. 그런데 너무 신중했던 브레이크 샷이 오히려 독이 됐다. 1볼을 포팅하고 나머지 공은 뭉치지 않게 잘 열어두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만 큐볼이 센터포켓에 들어가고 만 것.

결국, 프리볼을 받은 쇼가 당구대 위에 남은 8개의 공을 차례대로 포팅하면서 13-12로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고 우승을 차지했다.

쇼는 우승상금 3만달러(한화 약 4000만원)를 차지했고, 우샨은 1만5000달러(약 2000만원)을 받았다. 공동 3위에는 커핑중(대만)과 산진 펠리바노비치(보스니아)가 올랐다.


(사진=매치룸멀티스포츠 제공)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