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RAINBOW SNAKEWOOD

스네이크 우드

한밭큐 PLUSFIVE 시리즈 중 최상급 모델인 PLUS-RAINBOW가 스네이크우드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스네이크우드는 문자 그대로 뱀 무늬를 가진 나무다. 화려한 뱀 무늬로 수놓은 이 모델은 최상급 중의 최상급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염색목이 아닌 나무 자체의 무늬가 뱀 무늬인 스네이크우드는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고가에 거래되는 목재 중 하나다.

휘지 않는 강성이 중요한 큐의 하대에 가장 적합하며, 따라서 고가의 목재로 알려진 흑단(에보니, Ebony)보다 스네이크우드가 가격만 5배 이상 비싸다.

스네이크우드가 이렇게 비싼 데는 이유가 있다. 뱀 무늬라는 특성으로 인해 큰 목재가 없고, 화려한 패턴은 목재 중 극히 일부분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목재가 거래되는 켄트(심재) 상태에서도 제품에 쓸 수 있는 부분은 매우 적다.

큐의 하대에 적용될 수 있는 뱀 무늬는 너무 크지 않은 엄선된 부분만을 적용한다. 그렇다 보니 큐로 만들어질 수 있는 양이 많지 않다. PLUS-RAINBOW SNAKEWOOD는 스네이크우드 중의 진짜 스네이크우드로 제작되는 것이다.

한국 당구의 선구자로 인정받는 (주)한밭은 수년 전 남미산 스네이크우드를 어렵게 들여왔다. 그들이 스네이크우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단순히 화려한 무늬 때문만이 아니다.

스네이크우드는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고 단단하기로 손에 꼽히는 목재다. 밀도가 꽉 차 있을수록 변형이 덜 되기 때문에 스네이크우드와 같은 최고급 목재로 만들어진 큐는 수십 년이 지나도 성능을 잃지 않는 명품 큐가 된다.

(주)한밭의 세계 특허인 PLUSFIVE 기술을 극대화시켜 대한민국의 큐가 세계 속에서 인정받기 위한 선구자 정신으로 투자와 연구를 지속한 끝에 PLUS-RAINBOW SNAKEWOOD가 탄생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큐는 우리가 지금까지 보아왔던 어떤 큐보다도 더욱 우수하고 가치가 있는 큐라고 할 수 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스네이크우드의 특성 때문에 다량 생산할 수 없는 한정판 모델이라는 것. 이것이 PLUS-RAINBOW SNAKEWOOD가 출시 직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스네이크 우드 재질

일반명 스네이크우드 학명 Brosimum guianense
나무크기 높이 20~25m, 수간 직경 15~30cm
분포지역 남아메라카의 해안 지방
비중 1.21(함수율 12% 기준)

 

스네이크우드는 표면을 보면 왜 이런 이름이 붙었는지 금방 알수 있다. 붉은 갈색 바탕에 작은 어두운 갈색 또는 검정색 작은 무늬를 갖는 목재이며, 이런 무늬가 뱀무늬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스네이크우드라 불린다.

스네이크우드는 전 세계 어떤 나무보다도 밀도가 높고 단단한 나무다. 그래서 스네이크우드는 내구성이 매우 좋고, 부패 저항성도 매우 크다. 질감은 곧게 뻗은 결로 좋은 질감의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나무가 귀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켄트 상태에서도 스네이크우드 특유의 무늬가 적기 때문에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품목보다는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기타, 바이올린 등의 악기와 만년필 등의 작은 부위를 가공하는 제품에 사용된다.

가공 난이도 역시 매우 높은 편이라 큐 역시 수작업을 하는 고가의 큐에만 적용된다. 스네이크우드는 에보니(흑단)보다 밀도가 좋아서 변형이나 외부저항에 강한 성질이 큐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래 변형되지 않는 명품 큐를 만드는 스네이크우드

나무로 만들어지는 큐는 오래되면 변형이 생기기 마련이다. 강성이 좋은 목재일수록 변형이 작기 때문에 에보니(흑단)와 같은 무겁고 단단한 성질을 가진 나무는 큐를 만드는 좋은 재료로 알려져 있다. 그럼 에보니와 스네이크우드는 강성이 어떨까? 일반적으로 에보니는 큐를 만드는 나무 중 가장 강한 나무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고가의 명품 큐는 흑단을 사용하여 큐의 변형을 방지하고 밸런스를 맞춘다. 그런데 스네이크우드는 흑단보다 밀도와 비중이 높다. 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무가 스네이크우드로 알려져 있다.

 

PLUS - 8S SNAKEWOOD A
PLUS - 8S SNAKEWOOD B

 

2015년 3쿠션 아시아 챔피언 김행직의 큐
PLUS-8S SNAKEWOOD β

김행직 선수

2015년 3쿠션 아시아 챔피언에 오른 김행직은 PLUS-8S SNAKEWOODβ를 사용한다. 기존의 PLUS-8S에 스네이크우드를 적용하여 클래식함과 동시에 모던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하대 상목은 캐나다산 버드아이메이플과 컬리메이플이 적용되고, 45도 방향으로 일정하게 분할된 장단 더블마운틴 공법으로 제작된다.

여덟 방향에 투톤으로 스네이크우드와 흑단이 적용되어 성능은 물론 디자인도 우수하다. 모든 재료가 천연목재(스네이크우드, 흑단, 로즈우드, 버드아이, 컬리, 퍼플하트 등)로만 제작되는 이 큐는 목재의 천연 색상을 살려 인공적인 느낌이 나는 일반 큐와는 차별화된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