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어즈=김민영 기자] 2020 도쿄 올림픽이 끝나고 24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2020 도쿄 패럴림픽'이 도쿄 올림픽의 열기를 이어간다.

아쉽게도 이번 올림픽이나 패럴림픽에는 당구 종목이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1988년 대한민국에서 열린 첫 올림픽인 '88 서울 올림픽'이 끝난 후 열린 패럴림픽인 '제8회 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에 당구가 포함되어 있었다.

종목은 스누커 단 한 종목에 1개의 금메달이 걸렸다. 애초 2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었으나 서울 패럴림픽에서는 1개로 축소되어 진행되었다.

이 대회는 1988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시 구의동의 정립회관에서 3일 동안 열렸으며, 6개국에서 총 12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이중 한국 대표팀으로 참가한 이상철과 고명곤, 이광노는 예선 탈락의 고배를 마셨으나 패럴림픽에 당구 종목이 포함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당구인들은 열광했다.
 

'제8회 서울 패럴림픽'에 대한 기사가 실린 빌리어즈(월간당구).  사진=빌리어즈DB
'제8회 서울 패럴림픽' 당시에 기사가 실린 빌리어즈(월간당구). 사진=빌리어즈DB

당시 스누커는 한국에서는 들어본 적도 없을 정도로 생소한 종목이었다. 당연히 선수도 없었고, 칠 수 있는 테이블도 없는 상황이었다. 한국은 이러한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당구 종목이 패럴림픽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용감하게 도전장을 낸 것이다.

서울 패럴림픽이 시작되기 전 '빌리어즈(월간당구)'에서 처음으로 스누커를 치는 방법과 룰을 소개한 것이 대중들이 스누커 종목에 대해 알게 된 첫 시작이었다.

결과는 당연히 오랜 시간 동안 스누커를 쳐온 유럽 선수들을 이길 수 없었고, 금메달과 동메달은 영국이, 은메달은 아일랜드가 차지했다.

한국에서는 제8회 서울 패럴림픽을 계기로 당구의 새로운 두 가지 역사가 시작되었다. 스누커 종목의 시작과 장애인 당구선수의 등장이다.

서울 패럴림픽을 계기로 한국은 스누커 종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는 한상희, 박승칠 등 1세대 스누커 선수들이 등장했다. 또한, 장애인단체에서는 회원들에게 당구를 가르치기 시작했고 장애인 당구선수들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장애인 올림픽에서의 당구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되었다. 1960년 로마에서 열린 첫 '로마 패럴림픽'에 스누커가 포함된 이래로 5회까지 연속으로 금메달 2개를 걸고 대회가 진행되었다. 6회 때 네덜란드에서 열린 아른험 패럴림픽에서 잠시 빠지긴 했으나 7회 뉴욕-스코트맨더빌 패럴림픽과 8회 서울 패럴림픽에 다시 포함되었다.

하지만 당구의 패럴림픽 역사는 여기까지다. 1992년 제9회 바르셀로나 패럴림픽에서 빠진 스누커는 그 후 패럴림픽에서 종목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