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 번호로 정품 확인 가능... 유니버설코리아에서 정품으로 교환해주기로

[빌리어즈=김민영 기자] 당구계가 또 한 번 '가짜 당구용품'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일본산 카무이팁의 모조폼이 등장하며 '가짜 카무이 팁'을 산 소비자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카무이 팁 국내 공식 판매처인 유니버설코리아(대표 박석준)는 소비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모조품을 정품으로 교환해 주기로 결정했다.

이번 카무이 팁 모조품 유통 사태로 인한 피해를 정식 판매업체인 유니버설코리아게 결국 떠안게 되면서 제2, 제3의 피해가 가중되는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몇 년 전 일본의 모리팁이 오랫동안 모조품이 시중에 유통되며 큰 논란이 벌어진 데 이어 이번에는 카무이팁까지 모조품까지 등장하며 소비자들의 피해를 확산시키고 있다.

카무이팁은 일본의 고급 팁으로 선수들은 물론 동호인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출시 이전부터 성능에 대한 우수한 평가가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화제가 된 카무이 팁은 출시 이후 한국에서는 유니버설코리아가 공식 딜러로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카무이 팁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자 일부 국내 용품업자가 가짜 카무이 팁을 싸게 만들어 국내에 몰래 들여와서 유통하고 있는 것.

박석준 대표는 "얼마 전부터 정품으로 둔갑한 가짜 카무이 팁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한 카무이 팁이 소위 '짝퉁'이라는 것을 모르고 사용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카무이브랜드 홈페이지 ‘리얼 또는 페이크(Real or Fake)?’ 페이지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팁이 정품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카무이 팁은 개별 시리얼 번호가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카무이 본사 홈페이지에서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카무이 팁 정품에 부여된 시리얼 번호는 품질을 개별 관리하는 새로운 품질보증시스템이다. 

각각의 시리얼 번호에는 팁 생산자, 재료 특징, 기온이나 습도 같은 환경적인 요인 등 정확한 생산 조건이 기록되어 있고, 유통 지역이 어디인지까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정품과 모조품은 품질 면에서 큰 차이가 있어서 팁을 부착하면 옆면 광택도가 약하고 잘못하면 쉽게 깨질 수 있다.

또한, 디자인 면에서도 모조품은 앞면이 조잡하고 프린팅이 선명하지 않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정품과 다르다는 것이 식별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이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가짜 카무이 팁을 유통하는 업자들에게 피해를 보고 있다.

카무이 팁의 정품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카무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리얼 또는 페이크(Real or Fake?)' 페이지에서 시리얼 번호를 기입하면 된다.

시리얼 번호가 가짜일 경우 '페이크(Fake)', 정품 시리얼 번호일 경우에는 '리얼(Real)'이 나타나게 된다.

다만, '리얼'이 나와서 정품임을 확인한 경우에도 한 가지 더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 

홈페이지에서 '리얼'로 표시가 나오면 수출된 지역과 정품 확인 시도(Times checked)가 몇 번 있었는지도 함께 나오는데, 만약 자신이 첫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정품 확인 시도 횟수가 2나 3 이상 표시되어 있다면, 시리얼 번호가 도용된 모조품일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유니버설코리아 김재훈 실장은 "카무이 팁 모조품이 발견되었을 경우 모조품 팁과 판매처 등 구매내역을 보내주면 정품으로 교환해 준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정품만 취급하는 당구재료상에서 용품을 구입하는 것이 피해를 당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모조품으로 소비자를 현혹시켜 피해를 입히는 비양심적인 업체들이 당구계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당구 스포츠와 산업이 발전하는 중요한 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라고 소비자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Real or Fake?’ 페이지 창에서 팁 옆면에 있는 시리얼 번호를 기입하면 정품인지 모조품인지 바로 알 수 있다.

 

정품인 경우에는 'Real', 모조품일 경우에는 'Fake'가 표시된다.

 

만약 'Times checked'에 숫자가 많다면 이미 누군가가 먼저 정품 확인을 한 시리얼 번호다. 이 경우 모조품일 수 있거나 정품 시리얼 번호가 도용 당했을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