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쿠션 경기에서 주로 등장하는 기술이 바로 ‘시스템’이다. 시스템이 당구대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각도를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입사각과 반사각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스템만 많이 알면 당구 실력의 발전이 쉽게 이뤄지리라는 착각에 빠지기가 쉽다.

시스템을 정교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정한 회전력과 스트로크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하고 시스템의 수구 위치에 따른 보정수치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당구대와 공의 상태를 파악하여 알맞게 조절을 해주어야 하는 선결 과제와 시스템의 맹신으로 감각의 둔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두께, 당점, 타법 중 어느 요소를 각도에 맞게 고정화하고 간략화된 수치 값을 이용하는 패턴 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의 비껴치기 형태는 3쿠션 경기에서는 수비와 공격을 겸할 수 있는 패턴으로 반드시 숙달시켜야 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입사각이 쿠션에 거의 정면인 형태여서 수구의 움직임도 길게 세워치기와 비슷한 형태로, 우선 두께를 대략 1/4~1/3 사이로 결정하고 제2적구나 수구의 위치가 그림과 같은 위치에서 좌우로 벗어나면 회전력을 1/2팁씩 보정해준다.

A는 1시 30분, B는1시, C는 12시 30분 등으로 결론은 이 배치의 핵심요소는 오로지 당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토록 변수를 한 가지에 집중함으로써 타구자의 경기 템포가 빨라져서 다득점이 용이해지고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김홍균
현 IB스포츠 해설위원, 한국당구아카데미 강사
전 98 방콕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전 국민생활체육 전국당구연합회 부회장 겸 상벌위원장
전 사단법인 대한당구연맹 이사 및 통합추진위원

 

※ 김홍균 해설위원은 20년 동안 당구 강의를 한 경력을 바탕으로 캐롬 3쿠션과 4구 당구 레슨을 '위캔두 당구교실' 코너에 매주 연재합니다.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주로 다루며, 당구 팬 여러분들이 직접 따라해 보시고 성공 영상을 이메일(thebilliards@daum.net)로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