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클럽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중 필수는 아니지만 없으면 아쉬운 항목 중 하나가 '당구공 케이스'다.
요즘이야 워낙 제품 패키지가 좋아서 제품을 구입할 때 포장된 상자를 공케이스로 사용해도 되지만, 종이 상자라 그마저도 시간이 흐르면 상하기 마련이다.
하물며 제대로 된 패키지가 없던 시절 공을 수입하거나 판매하는 업체는 소비자인 당구클럽에서 불편없이 사용할 만한 케이스를 제공해야 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공케이스다.
그 시절 공케이스는 ‘레자’라고 불리던 인조가죽으로 만들어져 한 달 정도만 사용해도 새 케이스로 교체해야 했고, 당구재료상들은 서비스 품목으로 당구장에 공급했다.
그렇다 보니 당시 유일한 공케이스 제작 업체인 ‘현대공케이스’에서 15년 동안 150만 개 이상의 공케이스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1980년대에 등장한 공케이스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첫 번째 변화를 맞았다. 소재가 인조가죽에서 플라스틱으로 바뀐 것.
플라스틱 공케이스는 내구성에서 단연 강점을 보였다. 그렇게 인조가죽을 소재로 한 현대공케이스의 시대가 저물었다.
최근 공케이스의 시대를 열었던 현대시스템에서 현대공케이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OX공케이스’를 선보였다.
인조가죽 대신 천연가죽으로, 기존의 사각형을 탈피하고 공의 모양을 따라 타원형의 공케이스를 출시하며 공케이스의 고급화를 꾀해 공케이스의 두 번째 변화를 꾀했다.
현대시스템 이종훈 대표는 “그동안 중국산 저가 제품이 물밀듯이 들어와 한동안 당구용품에 손을 대지 못했으나, 이제는 고급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중국산 저가 제품들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특히 이번에 새로 나온 공케이스는 다양한 색깔의 천연가죽으로 제작해 각 당구클럽의 인테리어와 어울릴 수 있도록 했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사용할수록 가죽의 고급스러움이 나타난다.
또한, 클럽명이나 원하는 상호를 각인시켜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 중이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고급스러움을 공케이스에 덧입혔다”며 공케이스의 진화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