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중으로 가득 찬 월드 스누커 경기장 <사진 = Tai Chengzhe / 빌리어즈>

[빌리어즈=김탁 기자] 세계 최대의 빌리어즈 프로 투어 ‘월드 스누커(World Snooker)’ 새 시즌이 시작되었다.

2017 스누커 월드 챔피언십을 마지막으로 지난 시즌을 마감하고 3주 간의 휴식에 들어갔던 월드 스누커가 새로운 토너먼트와 이벤트로 당구팬들을 다시 찾아왔다.

이번 시즌 1년 동안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굴 ‘월드 스누커 2017/18 시즌’ 토너먼트는 언제, 어디서 개최될까. 

팬들과 인사하며 경기장에 입장하는 선수들 <사진 = Tai Chengzhe / 빌리어즈>

5월 31일 2017/18시즌 개막…
총상금 150억원, 29회 토너먼트 열려

월드 스누커 2017/18 시즌이 지난 5월 31일 열린 카스퍼스키 리가 마스터스 예선전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내년 5월까지 1년 동안 총 29번의 토너먼트가 유럽, 아시아 등에서 개최된다. 이번 시즌에도 총상금 150억원 규모로 개최되는 월드 스누커 투어에는 스누커 프로 자격이 있는 128명의 선수만 출전할 수 있다. 

월드 스누커 투어는 메이저 대회 성격의 랭킹 토너먼트와 초청시합인 인비테이션 이벤트로 나뉘어 개최된다.

이번 시즌 랭킹 토너먼트는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19회 개최되며, 인비테이션 이벤트는 10회가 예정되어 있다.

2010/11 시즌에 역대 가장 많은 36번의 대회가 개최되었고, 시즌 평균 10회 내외로 개최되던 랭킹 토너먼트는 지난 2016/17 시즌부터 19회로 늘어났다.

이번 시즌에는 인비테이션 이벤트인 홍콩 마스터스(2017년 7월 개최)가 새로 개최된다. 

지난 시즌에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마스터스 우승자 주드 트럼프 <사진 = Tai Chengzhe / 빌리어즈>

베이징, 광저우, 우시 등 중국에서 총 5회 개최…
매월 3회 이상 스누커 대회 치러져

월드 스누커 투어는 잉글랜드,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등 영연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그밖에 독일, 벨기에, 라트비아, 지브롤터 등의 유럽과 중국, 인도, 태국, 홍콩 등의 아시아 국가에서도 대회가 열린다.

1년 동안 예선전까지 총 38번의 토너먼트가 개최되는데, 매월 3회 이상 스누커 대회가 치러지는 셈이다. 

중국은 잉글랜드를 제외하면 가장 많이 월드 스누커 대회를 개최하는 나라다.

중국당구협회(CBSA)는 월드 스누커 최대 스폰서인 당구대 제조사 싱파이그룹과 함께 우리돈으로 약 50억원 가량의 상금과 대회 개최비용 수백억원을 들여 월드 스누커 대회를 유치하고 있다. 

이번 시즌에 중국은 인터내셔널 챔피언십, 차이나 오픈, 차이나 챔피언십, 차이나 이벤트, 스누커 월드컵 등 총 5회 대회를 개최한다.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을 비롯해 태국(6-레드 월드 챔피언십), 인도(인디안 오픈), 홍콩(홍콩 마스터스) 등에서 모두 8번의 토너먼트가 개최된다. 

월드 스누커 배리 헌 회장(좌)과 중국 투어의 최대 스폰서 싱파이그룹 간리앙팡 회장 <사진 = Tai Chengzhe / 빌리어즈>

스누커 프로 128명에게 1~2년 단위로 투어 출전 카드 주어져

대회마다 수억원의 상금이 걸린 월드 스누커 투어에 출전할 수 있는 ‘스누커 프로’는 128명에 불과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스누커를 잘 치는 선수 128명만이 1년 동안 개최되는 투어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한번 스누커 프로가 되었다고 해서 영원히 투어에 출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투어 출전 카드는 시즌마다 갱신된다.

그렇다보니 투어 출전 카드를 놓고 벌어지는 경쟁은 치열하다. 월드 스누커 투어에 출전해 60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면 연간 억대의 상금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월드 스누커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1년과 2년 단위의 출전 카드를 획득해야 한다 <사진 = Tai Chengzhe / 빌리어즈>

월드 스누커 투어 출전 카드는 기간이 1년과 2년으로 나뉘어져 있다. 선수가 보유한 출전 카드의 기간만큼 월드 스누커 투어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기간이 1년인 투어 출전 카드는 세계 랭킹 64위 이내의 선수에게 주어진다. 월드 스누커 투어 랭킹을 2년 동안 합산하여 64위 안에 들어가는 선수는 다음 시즌 1년 동안 투어에 출전할 수 있다.

아마추어 유럽 및 아시아 투어 랭킹과 스누커 아카데미 ‘Q스쿨’, 유럽연맹 주최 EBSA 플레이 오프, 중국당구협회 주최 CBSA 차이나 투어, 각 대륙 연맹 출전 카드 등은 2년짜리 투어 출전 카드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