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구 다득점 원리와 3쿠션 난구풀이(16)

4구 경기와 3구의 가장 큰 차이는 1이닝에 언제든 끝날 수 있는 4구와 달리 3구 경기는 아무리 4대 천왕이라 해도 6이닝 정도는 걸린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4구 경기가 3구에 비해 수준이 높지 않기 때문인데, 고점자는 4구 경기의 가장 높은 단계의 기술인 너스(세리도 너스의 일종이다)를 이용하여 무한대에 가까운 득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너스라는 기술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기 위해서는 4구 경기에 필요한 난해한 기술인 마세 회전 원리, 힘 조절, 1적구의 컨트롤 능력 등을 갖춘 후에야 가능하다. 그러므로 300점 이상에 도달한 고급자들이 연습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된다. 
 
너스라는 기술을 연마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그룹을 나눌 수 있을 정도로 너스는 핵탄두와 같은 위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림A의 형태는 키스를 이용한 형태로 2적구에 충격을 적게 주기 위해 상단에 당점을 주어 1적구에 맞은 수구가 하단 스핀으로 전환돼 2적구를 거의 움직이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좌우 회전과 두께를 조절하여 지속적으로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있다. 
 
그림B는 회전을 1팁 정도로 적게 주고, 1적구를 뱅크 샷으로 얇게 맞히면 1적구는 거의 움직이지 않고 2적구의 오른쪽을 얇게 맞혀 같은 형태의 다음 샷을 남기게 된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