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벌어지고 있는 최순실 사태가 지금이라도 밝혀지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선 실세들이 대통령과 국가를 농단한 이 심각한 사태가 좀 더 늦게 발각되었더라면 아예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암세포가 퍼져 지금보다 더 큰 위기에 놓였을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국정원,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이 특정세력에 의해 장악되고 군부 내의 사조직이 지휘계통 명령권마저도 장악하면 그다음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최순실 등의 국정농단 사태는 특검을 통해 실체가 객관적으로 규명되리라 믿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인식과 구조적인 문제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결국 범법자 몇 명의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그동안에 벌어진 범법 행위에 대해 벌하는 것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건의 진행 과정에서 이해관계에 의해 비상식적인 행동과 권한을 남용하는 정치인들의 모습과 피해를 볼까 두렵고 죄가 드러나는 것이 무서워서 청문회에 출석을 거부하고 거짓을 진술하는 이들의 양심에 어긋난 행태를 보면서 과연 이러한 구조적 병폐의 원인이 과연 해결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남기도 한다. 
 
지난해 사단법인 대한당구연맹이 통합하는 과정에 있었던 임시 집행부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있었다.
 
당시 당구연맹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비리신고센터에서 적발된 임직원들을 징계하는 과정에서 상급단체의 중대한 지시사항을 위반하고 규정에 어긋난 징계를 내려서 문체부로부터 비리단체에 지정되었다.
 
당구연맹은 전 직원의 급여와 운영비 등이 3개월간 삭감된 상태였기 때문에 매월 수천만원이나 되는 직원들의 급여를 장영철 당시 회장도, 집행부 임원들도 책임을 질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구 대한당구연맹 측의 임원들은 중징계 대상자인 직원들의 재징계를 회피하기 위해 이사회 개최를 집단으로 거부했다.
 
문체부에서는 6월 이전에 중징계를 완료하면 다시 예산을 원상 복귀시켜주겠다고 했다.
 
6월에는 경기력향상지원비 2차분 1억원을 받아야 하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경향비마저도 삭감될 수 있었기 때문에 필자는 장영철 전 회장에게 면담을 요청했고 며칠 후에 독대한 장 회장과 장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이사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렇게 어려운 과정을 통해 이사회가 열렸지만, 구 당구연맹 측 임원들은 단체의 지원금 회복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는 문제가 된 직원들의 징계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발언을 이어갔다.
 
당구연맹 정상화와 징계 대상자의 사익, 둘 중에 그들은 후자를 선택했다.
 
결국, 6월 전에 징계 처리가 마무리되지 못하면서 당구연맹은 3분기 지원금과 경향비 1억원이 삭감되었다.
 
당시 그 임원들 중에 상급단체에서도 주지 않겠다는 중징계 대상자들의 급여를 후원한 임원은 없었다. 직원들은 이사회 의결도 없이 버젓이 공금에서 급여를 가져갔다. 
 
지난해 8월 1일 회장 선거가 끝나고 전무이사에 선임된 권교용 충남 회장과 박태호 부회장 등 새로운 집행부 임원들이 임명되었지만, 지금까지 벌어진 사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그들은 중징계 처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월드컵과 전국대회 등을 이유로 인사위원회 개최를 차일피일 미뤄 9월이라는 기한을 또 넘기고 말았다.
 
그때 당구연맹이 새로운 회장 선출과 함께 정상적인 중징계 처리를 했다면 조직이 정상화되고 그동안 삭감된 예산이 회복될 수도 있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또다시 시기를 놓친 당구연맹은 마지막 기회를 날려버렸고 4분기 지원금까지도 전액 삭감당했다. 
 
지난해 당구연맹은 이렇게 집행부 임원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총 3억여 원의 지원금이 삭감되었다.
 
비리 혐의자를 보호하려다가 단체는 엄청난 손실을 보았고, 중계권료와 후원금 등의 당구연맹 공금이 쓰여할 곳에 쓰이지 못하고 비리 혐의자들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는 어처구니 없는 일까지 일어나고 말았다.
 
지난 8월부터 직원 급여를 지급한 남삼현 회장은 연맹에 문제가 생기면 이전 회장들처럼 후원금을 끌어오거나 사재를 털어서라도 해결해야 하는데, 너무나 쉽게 선수들에게 돌아가야 할 중계권료와 마케팅권료, 후원금 등의 자체 사업비로 비리 직원들의 급여를 주었다.
 
남삼현 회장 집행부는 4분기 지원금 삭감, 억대의 자체 사업비 직원 급여 전용, 비리단체 연장, 파면 징계 무효화, 협회지 본안소송 승계 지연, 비리 혐의자 징계 축소, 비리 혐의자 징계에 관련되었던 임직원들에 대한 보복성 징계 등의 실정을 이어가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2017년 새해에는 비리 적발, 지원금 삭감 등 지난해 벌어졌던 안타까운 사태가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당구연맹 집행부 임원들이 상식적으로 판단하여 부디 당구연맹과 당구 종목의 정상화를 위해 힘써줄 것을 당부한다.
 
 
빌리어즈 김주석 편집장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