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당구계 비리 관련 조사’는 결국 사실로 드러나 관련자들 대부분 중징계 대상자가 되었고 일부는 경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안타깝게도 현실에 나온 결과는 그동안 구 대한당구연맹과 구 국민생활체육 전국당구연합회 집행부와 사무국에서 주장했던 결백과 180도 달랐다.
 
<빌리어즈>에서 사전 취재와 자료 수집을 통해 직접 확인하고 문제를 제기했던 양 단체의 비리 혐의는 대부분 사실과 일치했다.
 
그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대한체육회로 공문이 하달되었고, 구 대한당구연맹은 장영철 회장을 포함한 관련자 7명 중 6명에 대한 중징계 지시가 떨어졌다.
 
구 국민생활체육 전국당구연합회는 이미 파면시킨 전 사무처장을 제외한 사무국 직원과 대의원 등 3명에 대한 중징계와 사무국 직원 1명에 대한 경고 조치가 내려졌다.
 
이들 대부분이 그동안 양 단체의 기둥이나 다름없었던 사무국과 사무처의 현 직원들이라는 사실과 징계 수위조차 경징계가 아닌 중징계로 일관된 점 등은 낯부끄러운 한국 당구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빌리어즈>는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횡령과 부정회계 수법으로 지난 2009년부터 자행된 구 대한당구연맹의 집행부 임원, 사무국 직원 등이 국고지원금, 후원금 등을 착복한 결과에 대한 1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를 이번 호에 요약하여 공개한다. 
 
본격적인 사정기관의 조사가 이뤄지기 이전에 양 단체의 수장인 장영철 회장과 박종화 회장을 직접 만나 단체 내부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했을 때 박종화 회장만이 내부 문제 해결에 동의하여 당시 절대 권력자로 불린 전 사무처장을 파면시키고서 숱한 고초를 겪었다.
 
박종화 회장의 이러한 결단으로 문체부의 비리 조사 결과에서 전 사무처장의 비리가 빠지면서 전체 금액이 축소되어 통합 창립총회 이후에 다시 한 번 관리단체 지정 위기를 넘기는 결정적인 원인이 된 것이 사실이다. 
 
만약 장영철 회장도 함께 조치가 이루어졌더라면 단체가 통합하는 과정에서 겪은 내홍이 이토록 크게 당구를 위기로 몰아넣지는 않았으리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장영철 회장이 2014년 12월에 필자와 단둘이 만나 강남 카페에서 약속했던 대로 ‘사단법인화’ 관련 서류를 12월 마지막주까지 문체부에 제출했더라면 법인화 지원금 10억원을 지원받았을 것이고, 통합 과정에서 사단법인 등기가 의무화되어 버린 현 ‘사단법인 대한당구연맹’은 자본금 10억원을 가진 단체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런 잘잘못을 이제 와서 따져 뭐하겠냐만은, 징계 지시 후 조치 과정에서도 구 대한당구연맹은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큰 문제다. 자체 임원과 전직 임원 등으로 징계위원회를 구성하여 횡령과 부정회계처리의 핵심 인물인 사무국장과 과장에 대한 징계를 ‘감봉 3개월’로 처리했다.
 
그 과정에서 똑같은 중징계 대상자였던 산하 연맹의 모 회장과 전무이사는 정상적으로 해임하면서 두 사람은 징계는 수위를 대폭 낮춰 징계한 것이다. 형평성에 어긋난 징계임은 당연한 것이고 이로 인해 다시 당구를 위험에 빠트리게 하는 일이다. 
 
상임이사회에 지나치게 권한을 이관시켜 단체를 이끌어야 할 이사회 자체를 ‘식물이사회’로 만들다 못해 징계위원회조차 제대로 된 징계 하나 내리지 못하는 수준의 단체를 과연 어떻게 봐주어야 하나?
 
<빌리어즈>는 장영철 회장에게 다시 한 번 이에 대한 시정 조치를 요구한다.
 
그리고 비리 혐의자들은 비리를 저지르며 당구선수와 꿈나무, 동호인들에게 돌아가야 할 공적 자산을 개인이 착복한 것도 모자라 비리가 전부 발각되어 얼굴조차 들고 다닐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뻔뻔하게 끝까지 결백을 주장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멈추고 남자답게 징계를 받고 부당이익도 환수할 것을 요구한다.
 
‘사단법인 대한당구연맹’은 현재 경찰 수사대상에 올라 있다. 이미 수사는 시작되었고 그 결과에 따라 다시 한 번 관리단체로 전락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그동안 단체 관리를 잘못했던 회장은 물론, 책임자와 감독자, 당구인, 언론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
 
사단법인 대한당구연맹의 새 집행부 구성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은 그 고리를 완벽하게 끊어야, 새 집행부의 부담이 덜어진다. 비리 혐의자들과 책임자들의 결단을 촉구한다.
 
 
 
빌리어즈 김주석 편집장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