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이런 형태의 수구와 적구의 위치에 놓여 있다고 가정하기로 하고 무회전과 회전량에 따른 수구의 위치 변화를 기억해 두어야 한다. A는 무회전의 부드러운 샷으로 수구를 가볍게 밀어치면 나타나는 각도이고 힘 조절이 중요한 샷이다. 너무 세게 치면 반대편 코너로 수구가 스크래치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D, C의 형태는 회전량과 큐의 스피드에 따라서 수구의 진행 방향을 알아두면 경기에서 아주 유용하게 포지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연습을 통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B의 위치로 수구의 진로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당점을 8~9시 위치에서 최대한 비틀어치기를 이용해서 부드럽게, 큐스피드를 최대한 빠르게 큐를 밀어주어야 하는데, 이때 회전을 주었을 때 틀어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두께 연습을 많이 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간을 조금씩 투자해서 연습을 하다 보면 빠른 시간 안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그림에서처럼 B'의 형태에 다음 공이 위치해 있다면 이 샷으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응용을 하여 더 어려운 B"의 위치에 다음 공이 위치해 있다면 샷의 스피드를 최대한 살려서 수구를 진행시켜야 B"의 위치에 있는 공도 포지션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C는 수구의 회전량을 조금 주어서 수구를 진행시키는 각도를 나타낸 것이다. 힘을 조절하고 당점의 위치를 B보다 조금씩 줄여서 연습을 해보자.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빌리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